죽향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4-66)머릿니 감염 예방 안내
작성자 이미란 등록일 14.05.27 조회수 171

날씨가 무더워지면서 활동량이 많은 어린이들의 청결과 위생 관리에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때입니다. 귀 댁 자녀의 머리와 몸의 청결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시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도록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머릿니 발생원인

머리의 청결과 위생관리가 불량한 경우 발생합니다.

감염된 사람의 침구류, 수건, 의류, 옷장 등을 같이 사용하거나 두발의 접촉, 머리빗 등의 공동 사용 후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머릿니가 있을 때의 증상 및 피해

머릿니가 있을 때 심한 가려움증을 호소합니다.

아이들이 머리가 가렵다고 할 때는 반드시 머릿니 유무를 육안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머릿니 자체가 심각한 증상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자주 긁으면 세균감염으로 인한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머릿니 감염 시 관리 방법

가능한 머리를 짧게 자르고 매일 머리를 감아야 합니다(머릿니 로션이나 샴푸를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나, 반드시 어린이에게 적절한지의 여부를 약사 및 피부과 의사와 상담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감은 후 완전히 말리고 참빗으로 빗은 후 손으로 서캐를 제거합니다(완전한 치료는 서캐를 모두 제거하는 것입니다)

 

최근 사용한 옷은 끓는 물에 넣어 세탁하시고 베개와 이불은 일광소독을 합니다.

 

사용하는 빗은 뜨거운 물에 10분 이상 담가 소독 후 건조시켜 사용합니다.

 

희석한 소금물로 머리를 감습니다.

10% 정도로 희석한 소금물에 머리를 감기고, 비닐 캡을 씌운 상태에서 30분경과 후 맑은

물로 헹구고 참빗으로 머리를 빗기면 머릿니와 서캐가 제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삼투압 현상에 의해 이와 서캐의 체액이 빠져 죽게 되는 원리입니다.

질병관리본부 조사 결과 소금물로 머리를 감는 방법은 1주일 정도 지속할 경우 치료 효과 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014528

죽향초등학교장

이전글 (2014-67) 2015학년도 옥천여중 선택교과 희망조사
다음글 (2014-65) 현충일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가정통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