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향초등학교 5학년 1반입니다!
4월 6일 개학날 건강한 모습으로 봐요! ^^
5학년 교과서 맛보기 - 사회 |
|||||
---|---|---|---|---|---|
이름 | 조영수 | 등록일 | 20.03.23 | 조회수 | 14 |
활동명 : 우리 국토의 위치 알기 교사-활동 안내 ❍ 우리나라는 강렬한 자기 정체성과 우수한 문화를 유지한 유구한 역사를 가진 국가입니다. 이는 대륙과 섬을 연결하는 반도라는 지정학적 특성과 더불어 중국, 일본, 러시아 등 강대국과 인접한 문화적 특성이 결합한 결과입니다. 우리 국토의 위치 살펴보고, 주변 국가를 이해하는 과정 속에서 학생들은 세계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학생-활동 참여 ❍ 우리 국토의 위치를 알고, 주변국에 관심을 갖는 것이 핵심입니다. 1. 지구본 또는 지도를 보고, 우리나라의 위치가 어디인지 확인한다. 2. 우리나라의 위치가 가진 장점과 단점을 생각해 적어본다. 3. 우리나라를 둘러싼 주변국들을 찾는다. 4. 역사(동북공정, 독도), 경제(무역분쟁), 안보(사드), 질병(코로나19) 등 주변국과 갈등하고 있는 문제들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5. 최근 ‘코로나19’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과 바람을 적어본다.
학부모-활동 지도내용 ❍ 국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는 것이 핵심입니다. 1. 자녀와 함께 지도를 살펴본다. 2. 우리나라의 지리적 위치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3. 우리나라와 주변국의 복잡한 갈등 상황을 정확하게 설명해 준다. 4. 국제적 문제로 떠오른‘코로나19’와 관련한 생각을 나눈다.
활동명 : 인권 선언문 만들기 교사-활동 안내 ❍ 인권은 보편적으로 마땅히 존중받고 지켜져야 할 기본적인 권리입니다. 성별, 나이, 사회적 위치, 역할 등을 막론하고 반드시 보장 받아야 하는 권리를 이해하고 이를 억압하는 부당한 편견과 고정관념에 맞서는 것은 민주시민에게 요구되는 매우 중요한 자질입니다. 우리가족 인권선언문 만들기는 이러한 자질을 가정 내에서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가족 구성원이 서로를 존중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학생-활동 참여 ❍ 인권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존중하며 실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1. 유튜브에서 <우리가족 인권선언> 북 트레일러를 시청한다. 2. 우리 가족 구성원의 역할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3. 나의 역할에 대한 인권 선언문을 만든다. 4. 인권 선언문을 가족들 앞에서 발표한다. 5. 인권 선언문에 대한 생각을 나누고, 함께 실천한다.
학부모-활동 지도내용 ❍ 가족이 서로를 존중하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1. 가족 모두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인권 선언문을 만든다. 2. 만든 인권 선언문을 집에 게시하고, 자주 보며 실천한다. 3. 매일 서로의 인권을 얼마나 존중했는지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
이전글 | 5학년 교과서 맛보기 - 수학 |
---|---|
다음글 | 5학년 교과서 맛보기 - 도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