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향초등학교 5학년 1반입니다!
4월 6일 개학날 건강한 모습으로 봐요! ^^
5학년 교과서 맛보기 - 수학 |
|||||
---|---|---|---|---|---|
이름 | 조영수 | 등록일 | 20.03.23 | 조회수 | 18 |
활동명 : 사칙연산 연습하기 교사-활동 안내 ❍ 사칙연산은 수학의 기본인 동시에 고차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됩니다. 특히 5학년은 혼합 사칙연산을 기본으로 약수와 배수, 분수 비교, 분수의 덧셈과 뺄셈 등의 중요한 내용들을 배우게 됩니다. 가정에서의 사칙연산 연습은 단순한 문제풀이에 머무르기보다 이전 학년에서 배운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는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학생-활동 참여 ❍ 자연스럽게 사칙연산을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1. 4학년 수학책과 수학익힘책(또는 문제집)을 준비한다. 2. 4학년 때 배웠던 사칙연산을 다시 푼다. 3. 4학년 때 배웠던 분수의 사칙연산을 다시 푼다. 4. 4학년 때 배웠던 소수의 사칙연산을 다시 푼다. 5. 모르는 부분은 부모님의 도움을 받아 해결한다.
학부모-활동 지도내용 ❍ 정확하게 풀고,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1. 답도 중요하지만 풀이과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한다. 2. 어려운 문제 보다 기본적인 문제를 풀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둔다. 3. 5학년 수학 선행학습을 지양하고 4학년 때 배웠던 사칙연산, 분수와 소수의 덧셈과 뺄셈 등을 복습할 수 있게 한다. 활동명 : 수학문제 만들기 교사-활동 안내 ❍ 수학 문제를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은 수학의 개념을 온전히 이해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단순 계산에서 벗어나 여러 상황적 맥락에서 활용되는 수학의 필요성을 알 수 있어 수학에 흥미를 느끼게 됩니다. 또한 자신이 낸 문제를 다른 사람에게 직접 설명하는 과정 속에서 수학적 개념이 더욱 명확하게 정립될 것입니다. 학생-활동 참여 ❍ 문제 만들기를 통해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1. 4학년 때 배웠던 수학 단원 중 하나를 고른다. 2. 단원 내용과 관련 된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든다. 3. 가족에게 문제를 내거나, 직접 풀어본다. 4. 문제의 정답을 맞히고, 풀이를 직접 설명한다.
학부모-활동 지도내용 ❍ 수학에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접근하게 돕는 것이 핵심입니다. 1. 문제가 수학적인 개념을 잘 포함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2. 자녀가 문제 풀이를 잘 설명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3. 많은 문제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개념을 잘 담아낸 양질의 문제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
이전글 | 5학년 교과서 맛보기 - 과학 |
---|---|
다음글 | 5학년 교과서 맛보기 - 사회 |